이스라엘 전쟁; 오일가격 상승
해마스 공격으로 인해 중동 지역의 원유 공급이 방해될 우려로 인해 국제 기준인 브렌트 원유의 가격이 2.25달러 올라 86.83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이스라엘과 가자는 원유 생산국은 아니지만 중동 지역은 전 세계 원유 공급의 거의 1/3을 차지합니다.
이란의 역할과 미국의 대응
해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은 수십 년 동안 양 측 간의 가장 큰 갈등 사태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가자에서 로켓 공격이 가능한 북부 해안에 위치한 타마르 천연 가스 광산의 생산을 일시 중단하도록 미국의 체브론에 지시했습니다. 미국은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스라엘의 에너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원유 공급원에서 충분한 연료가 있으며, 이스라엘의 대형 해상 가스 광산인 레바이어선은 정상 운영 중입니다.
글로벌 원유 시장의 미래 전망
에너지 분석가 솔 카보닉은 해마스 공격으로 인해 "이란 및 사우디아라비아 등 인근 주요 원유 생산국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어 글로벌 원유 가격이 상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이러한 갈등이 이란을 포함한다면, 전 세계 원유 공급의 최대 3%가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란의 원유 생산과 미국의 제재
자본 경제의 주요 상품 경제학자 캐롤린 베인은 미국 제재에도 불구하고 이란이 올해 동안 원유 생산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본 경제는 연말에 원유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로 인해 원유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해협의 중요성
해마즈 공격에 따라 해르모즈 해협을 통한 통과가 방해되면 전 세계 공급의 약 20%가 "인질로 납치"될 수 있다고 분석가는 언급했습니다. 해르모즈 해협은 고속 유로지역의 주요 원유 수출국들에게 중요한 원유 거래 경로입니다.
글로벌 경제와 투자의 영향
이러한 상황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은 투자자들이 위기 상황에서 전통적으로 구매하는 미국 국채와 달러로의 투자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시장을 진정시키고 국내 통화인 셰켈을 지원하기 위해 최대 300억 달러의 외환을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전의 우크라이나 사태와 원유 가격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원유 가격은 작년 6월에 120달러 이상에 달했습니다. 그 후 생산자들은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생산량을 제한하기 시작하면서 올해 5월에는 70달러 이상으로 떨어졌지만,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유 생산국 중 하나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7월에 1백만 배럴의 생산 감축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결정은 원유 가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